버섯을 먹기 시작한 역사
오늘은 버섯이 건강에 좋은 이유와 버섯을 맛있게 먹는 방법에 대해 알아볼 건데 그전에 인류가 언제부터 버섯을 먹기 시작했는지에 대해 갑자기 궁금해져서 한 번 찾아보았습니다. 인류가 버섯을 먹기 시작한 역사는 매우 오래전으로 거슬로 올라가는데 심지어 초기 인류부터 버섯을 먹었을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자세한 기록이 많지는 않지만 고대 문명들 중에서도 버섯을 섭취한 것으로 알려진 문화가 있습니다. 고대 중국 왕조 시대부터 버섯이 요리에 사용되었고 미술 작품이나 문학에서도 버섯이 그 주제 중 하나로 다뤄졌다고 합니다. 또한 일본의 경우에도 비슷하게 고대 시대부터 버섯을 섭취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유럽에서는 중세 시대부터 버섯이 식재료로 사용되기 시작했습니다. 특히 프랑스와 이탈리아에서 버섯 요리가 많이 발달하였으며 버섯은 고귀한 식재료로 여겨졌다고 합니다. 또한 버섯의 의학적인 용도에 대한 기록이 많이 있습니다. 고대 중국, 이집트, 그리스, 로마 등에서는 버섯이 식재료뿐만 아니라 약재로도 많이 사용되었다고 합니다. 특히 고대 중국에서는 버섯이 체내 독소를 제거하고 건강을 증진시킨다고 알려져 좋은 약재로 사용되었습니다. 버섯은 지금까지도 몸에 좋은 식재료로 알려져서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데 그렇다면 이제 버섯이 우리 몸에 어떤 좋은 역할을 하는지 한 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버섯은 우리 몸에 왜 좋을까
버섯은 영양가가 아주 풍부한 음식입니다. 종류에 따라 그 효능이 약간 다를 수는 있지만, 일반적으로 다양한 종류의 버섯에는 다음과 같은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먼저 버섯에는 단백질, 탄수화물, 식이섬유, 미네랄, 비타민 등 다양한 영양소가 풍부합니다. 특히 비타민 B군과 비타민D가 풍부하여 우리의 신체 기능에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버섯에는 우리 몸의 면역 체계를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되는 항산화 물질과 폴리페놀이 풍부하며 종양의 성장을 억제하는 물질이 함유되어 있어 항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암환자들이 버섯을 많이 섭취하는 이유가 바로 이 때문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일부 연구에 따르면, 버섯에 함유된 베타 글루칸이 혈당 수치를 안정화시키고 심혈관 질환의 위험을 줄일 수 있다고 밝혀지기도 했습니다. 또한 버섯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혈압을 안정시키는 데에도 도움을 주는 만큼 심혈관 건강에 아주 좋은 음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버섯에는 칼슘, 마그네슘, 인 등의 미네랄이 풍부하기 때문에 뼈 건강에도 좋다고 합니다. 또 버섯에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D는 칼슘 흡수를 촉진하여 뼈의 강도와 밀도를 높이는 데에도 중요한 역할을 하니다. 버섯이 우리 몸에 아주 좋은 음식이라는 것을 다시 한번 실감하게 됩니다.
버섯을 더욱 맛있게 먹는 방법
저는 버섯의 맛과 식감을 좋아하는 편입니다. 따라서 몸에 좋은 버섯을 부담없이 많이 섭취할 수 있는데 생각보다 버섯의 향과 식감을 싫아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습니다. 특히 어린아이들의 경우 버섯을 잘 먹지 않습니다. 하지만 우리의 건강을 위해 꼭 필요한 버섯, 이 버섯을 어떤 방법으로 먹으면 좋을지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가장 간단한 방법은 버섯볶음입니다. 버섯을 양파, 마늘, 파프리카 등 다양한 야채와 볶아서 먹으면 식감이 부드럽고 풍미도 깊어집니다. 볶을 때 올리브 오일을 사용하면 건강한 지방까지 함께 섭취할 수 있으므로 더욱 좋습니다. 또 크림소스나 토마토소스를 사용하여 버섯 스튜 또는 수프를 만들어 먹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고소한 버섯 수프는 아이들도 좋아하는 음식이며 버섯 토마토 스튜에 빵을 찍어 먹으면 버섯의 향에 대한 부담 없이 맛있게 먹을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은 버섯전골도 많이 먹습니다. 다양한 버섯을 사용하여 칼칼하게 끓여낸 버섯전골은 가을 겨울에 특히 잘 어울리는 음식입니다. 버섯전골에 얇은 소고기를 몇 점 추가하면 단백질 섭취도 가능하며 더욱 맛있게 전골을 먹을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버섯은 굉장히 다양한 요리에 사용될 수 있으며 다른 식재료와의 조화도 매우 좋다고 생각합니다. 주부님들께서는 요리하실 때 다양한 종류의 버섯을 잘 활용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