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타민C는 우리 몸에 어떤 좋은 작용을 할까
위 사진에서 보이는 상큼한 레몬에는 비타민C가 정말 많이 들어있다고 합니다. 오늘은 비타민C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서 한 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비타민C는 활성산소에 의한 세포 손상을 방지하는 데 도움을 주는 강력한 항산화 물집입니다. 체내 활성산소는 염증, 심혈관 질환, 암을 포함한 다양한 만성 질환을 유발할 수 있는데, 비타민C를 섭취함으로써 이 같은 만성 질환의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C는 면역 체계를 유지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즉, 바이러스의 감염과 싸우고 정상적인 면역 기능을 유지하는데 필수인 백혈구의 생성을 촉진하고 도와주며, 비타민C를 보충하면 감기와 호흡기 감염의 기간 및 정도를 줄일 수 있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다음으로 비타민C는 피부, 뼈, 근육, 혈관의 지지대 역할을 하는 단백질인 콜라겐 합성이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따라서 비타민C의 적절한 섭취는 건강한 피부를 유지하고 상처를 치유하며 괴혈병과 같은 질병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비타민C는 철분의 흡수를 향상시킵니다. 비타민C가 풍부한 음식이나 보충제를 철분이 풍부한 음식과 함께 섭취하면 빈혈을 예방하는 데에 도움이 됩니다. 마지막으로 비타민C는 눈 건강에도 기여합니다. 햇빛 노출과 환경적 요인에 의해 손상된 눈을 보호하는데 비타민C가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비타민C를 너무 과도하게 섭취한다면
우리 몸에 좋은 수많은 효능을 가지고 있는 비타민C도 여러 부작용을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먼저 고용량의 비타민C 섭취는 설사, 메스꺼움, 복부 경련과 같은 위장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하루에 2000mg 이상의 비타민C를 섭취했을 때 주로 이와 같은 현상이 발생하며 용량을 줄임으로써 해소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비타민C 영양제를 과도하게 섭취하면 신장에 무리를 줄 수 있습니다. 특히 기저 신장 질환이 있는 사람의 경우 신장 결석 형성의 위험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C는 철분 흡수를 향상시키기 때문에 철 과다 섭취를 유발하는 유전 질환인 혈색소증을 가진 사람이나 또는 철분 독성의 위험이 있는 사람에게는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의료 전문가의 조언 없이 철분 보충제와 비타민C 영양제를 다량 섭취하는 것을 주의하여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비타민C 영양제는 혈액 희석제, 화학 요법 약물 및 간에서 대사 되는 약물을 포함한 특정 약물과 상호작용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특히 병원에서 처방된 약물을 복용하는 경우에는 비타민C 영양제 복용에 대해 의료전문가의 조언을 구하는 것이 좋습니다.
비타민C, 제대로 알고 바르게 섭취하세요
비타민C를 섭취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비타민C가 풍부한 과일이나 채소를 있는 그대로 섭취하는 것입니다. 오렌지, 레몬, 자몽 등의 감귤류 과일 및 딸기, 키위, 피망, 브로콜리, 시금치 등이 바로 비타민C가 풍부한 음식입니다. 하지만 이렇게 식이요법만으로 우리 몸에 필요한 비타민C를 충족시킬 수 없을 경우에는 비타민C 영양제를 통해 필요한 양을 보충해 줄 수도 있습니다. 다만 비타민C 권장량은 나이, 성별, 생애 단계에 따라 달라지니 이를 고려하셔야 합니다. 성인 여성의 경우 하루 약 75-90mg, 남성의 경우 90-120mg이 권장량이며 임신한 여성이나 모유 수유 중인 여성은 이보다 더 많은 양의 섭취가 권장됩니다. 적정량의 비타민C가 들어있는 좋은 영양제를 구입하셔서 오늘부터 섭취해 보시는 건 어떨까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