침침하고 뻑뻑한 눈, 안구건조증 발생 원인
요즘같이 건조한 날씨에 특히 모니터 작업을 많이 하시는 분들은 눈이 침침하고 따가운 경험이 한 번쯤은 있을 겁니다. 또한 라식이나 라섹과 같은 시력교정술을 한 이후에 눈의 건조함을 더욱 많이 느끼시는 분들도 계실 겁니다. 그 이유는 바로 안구건조증 때문입니다. '건성각 결막염'이라고도 알려진 이 안구건조증은 눈에서 눈물이 충분히 생성되지 않거나 눈물이 너무 빨리 증발할 때 발생하는 흔한 증상입니다. 처음에는 이 안구건조증으로 인해 단순히 자극감, 불편함만 느끼다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시력 저하의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안구건조증을 미리 예방하고 이미 발생한 경우에는 정확한 증상과 원인을 파악하고 적절한 치료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먼저 안구건조증은 주변 환경에 의해 가장 흔하게 발생합니다. 건조한 공기, 연기, 바람 등에 노출될 경우에 눈물이 빠르게 마르기 때문인데 인공적인 히터 바람이나 에어컨 바람은 특히 눈물이 정말 빠르게 말라버리게끔 만듭니다. 두 번째는 약물에 의해 안구건조증이 발생하는 경우인데 항히스타민제, 충혈 완화제, 항우울제, 피임약, 또 여드름 치료를 위한 피지조절제 등의 약물이 눈물 생성을 감소시킵니다. 세 번째는 특정 질환에 의한 안구건조증 발생률의 증가입니다. 안구건조증은 당뇨 합병증으로 흔히 발생하며 류머티스 관절염이나 루푸스와 같은 자가면역질환을 가진 사람들이 경험하는 아주 흔한 증상이기도 합니다. 또한 안구 돌출을 유발하는 갑상선 안병증 역시 안구건조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안구건조증의 일반적인 증상
그렇다면 안구건조증의 증상에는 정확히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먼저 가장 흔한 증상은 눈이 건조해지는 것이고 심한 경우에는 건조하다는 느낌에서 더 나아가 눈에 모래가 들어간 듯한 까끌거리는 느낌이 있을 수 있습니다. 또 눈이 붉어지거나 충혈된 것처럼 보이기도 하며, 눈을 콕콕 찌르듯이 따끔거리는 느낌이 들기도 합니다. 한편으로는 너무 건조한 눈이 수분 부족 현상을 보상하기 위해 오히려 과도한 눈물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책을 읽거나 컴퓨터를 사용할 때 일시적으로 시력이 흐려지고 시야가 뿌옇게 보이는 현상 또한 안구건조증의 증상일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저도 오랜 기간 동안의 렌즈 착용, 시력교정술, 그리고 과도한 모니터 작업 등으로 인해 안구건조증에 시달리고 있습니다. 아침에 눈을 뜰 때 안구가 바짝 마른 느낌이 들고 눈을 감았다가 뜰 때마다 다소 뻑뻑하다는 느낌을 받습니다. 또 모니터 작업을 한참 하다 보면 눈이 아주 따갑고 눈이 침침하다는 느낌도 자주 받습니다.
안구건조증을 예방하는 생활 습관 및 치료 방법
마지막으로 안구건조증을 완화시키기 위해서는 어떤 방법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생활 습관의 측면에서 보면 규칙적으로 눈을 깜빡이는 것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모니터 작업을 하거나 스마트폰을 사용할 때 우리는 무의식적으로 눈을 자주 깜빡이지 않곤 합니다. 하지만 눈을 깜박일 때마다 눈이 휴식을 취하면서 눈물이 눈 표면 전체에 고르게 퍼지도록 해주기 때문에 눈을 깜박이는 습관이 아주 중요합니다. 또한 우리는 겨울에는 히터 바람, 여름에는 에어컨 바람에 항상 노출될 수밖에 없는 환경에서 지내기 때문에 가습기 사용을 생활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습기를 사용하면 공기 중 수분 수준을 유지하여 눈이 건조해지는 것을 예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안구 보호를 위한 안경이나 선글라스를 착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인데 이를 통해 야외에서 바람 및 건조한 공기로부터 눈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또 물을 많이 마셔서 뭄에 수분을 충분히 공급함으로써 충분한 양의 눈물 생산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콘택트렌즈를 착용하는 경우라면 자극과 건조함을 방지하기 위해 위생 및 관리 지침을 철저히 지켜주시고 너무 오랜 시간 착용하지 않으시길 권장드립니다. 이미 안구건조증으로 불편함을 겪고 있는 상황이신가요? 이 경우에는 시판되는 인공 눈물 또는 조금 더 점성이 강한 연고 제형을 사용하여 눈에 윤활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증상이 아주 심한 경우에는 안과에 방문하여 눈물 생성을 증가시키는 약물을 처방받는 것도 한 가지 방법입니다. 또한 눈에 온찜질을 하면 눈물 생성을 자극하고 눈의 피로를 풀어주는 데에 도움이 되어 자극 및 불편함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안구 내 누관에 누점 마개를 삽입하여 배수를 차단하고 눈물이 눈에서 빨리 증발하는 것을 막는 방법도 있습니다. 아직 증상이 심하지 않다면 앞서 말씀드린 생활 습관을 통해 안구건조증을 예방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